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궁금해

[당뇨식단의 오해] 채식만 하면 건강은 문제가 없나? 당뇨에는 채식만이 살길인가?

by 이요이요 2021. 9. 2.
반응형

이것 저것 다 위험하니 당뇨를 위해 채식만을 한다면 이것은 올바른 것일까?

채식만 하는 스님들도 당뇨병도 있고 고지혈증,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을 진단 받는다. 채식만 한다고 다 건강한것은 아니다. 채식과 육식의 균형잡힌 식사가 더 중요한 것이다. 

아무래도 육류에서 얻을수 있는 단백질과 지방을 덜 섭취하게 되는데 콩과 두부를 제외하면 주로 감자, 고구마, 과일 같은 탄수화물로 열량을 공급받다보니 필요이상으로 몸으로 들어온 탄수화물은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된다. 

또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중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다. 임산부나 성장기 어린이, 고령의 당뇨환자는 성장발달과 면역력 저하, 근육감소를 방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합성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아미노산은 양질의 육류, 달걀, 우유과 같은 동물성 식재료에 많이 들어 있다. 체내에서 합성할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만 한다. 

 

채식을 하면 식이섬유와 비타민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지만,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체중조절과 혈당관리를 위해서라도 골고루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당뇨 식이요법의 핵심은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다. 

 

2021.09.02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식단의 오해] TV에서 말하는 '당뇨병에 좋은 식재료' 진짜 좋을까?

2021.09.02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식단의 오해] 짜지 않게 먹으면 혈당이 낮아진다? 저염식이 정말로 당뇨병에 효과적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