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궁금해

당뇨식이요법 - 당뇨에 고추장이 위험하다구??

by 이요이요 2021. 9. 8.
반응형

그동안 몰랐던 당뇨병의 적 - 고추장

고추장의 주원료인 고추 말고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엿기름, 조청이나 물엿과 쌀가루와 같은 대부분이 곡류이다. 아무래도 탄수화물 함량이 70~90%나 차지하니 폭탄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만든 고추장은 당질의 함량이 45% 정도로 절반에 육박하는 수치이다. 간장의 당질 함량이 16~17%, 된장의 당질 함량이 9~12%인 것을 감안하면 꽤 높은 수치이다.

분해 속도도 빠르다 보니 고추장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에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건 당연하겠다. 

 

 

비빔밥엔 고추장 대신 된장이나 간장으로

고추장 대신 마늘과 들기름을 넣어 양념한 된장을 사용해서 구수한 된장비빔밥으로 먹거나, 들기름, 참깨,, 부추나 냉이, 달래 등을 넣어 섞어 간장 비빔밥으로 먹는 것도 방법이겠다.

여기에 매운맛을 원하면 고추가루를 함께 넣어 먹으면 고추장 생각이 덜 날 것 같다. 그리고 단맛을 원하면 양파를 갈아 넣어서 어느 정도 단맛을 채워준다. 양파를 볶으면 단맛이 더 강해지니 볶아서 넣는 것도 방법이다. 

 

떡볶이에도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 양념을 사용한다.

대부분 집에서 떡뽁기를 해 먹으면 고추장에 설탕 넣고 마늘이나 파를 넣어 간편하게 만들지만 밖에서 사 먹는 떡볶이 맛 하고는 뭔가 다른 텁텁함이 있는데,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오는 떡볶기 맛집을 보면 고추장을 사용하는 집은 거의 없다. 모두 간장이나 소금으로 간을 하고 고운 고춧가루로 매운맛을 낸다. 여기에 양배추와 양파를 뭉근하게 볶고 간장과 고춧가루로 양념장을 만들면 고추장은 없어도 충분하다. 

 

 

2021.09.02 - [건강정보 궁금해] - 당뇨식이요법-당질은 줄이고 식이섬유는 높여주는 곡물 5가지

2021.09.06 - [건강정보 궁금해] - 당뇨식이요법 - 단거는 DANGER!! 그래도 단거 먹고 싶을때 설탕대신 뭘 먹을까?

2021.09.07 - [건강정보 궁금해] - 당뇨식이요법 - 나트륨 줄여도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