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궁금해

땅콩버터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by 이요이요 2021. 10. 1.
반응형


땅콩 버터는 100g당 655kcal로 대표적인 고지방 식품이다. 그나마 다행인건 땅콩버터 속 지방 대부분은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땅콩버터의 주 재료인 땅콩에는 올레산과 인체에서는 합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가 필요한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올레산의 경우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만 골라 녹여 없애는 역할을 해서 혈중 지질 개선에 도움이 되고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신부전이나 부정맥,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증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서 성인병을 예방한다.
또한 땅콩 버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각종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땅콩버터에는 피부에 좋은 아연과 대표적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비타민 B군과 레시틴이라는 인지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성분은 머리를 맑게 한다고 하며 공부하는 어린이나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다.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필수적인 엽산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계산하는 나이아신을 비롯해 마그네슘, 셀레늄, 망간 등 각종 미네랄이 들어있다. 따라서 땅콩버터 권장 섭취량인 28g 정도를 섭취할 경우 건강에 여러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땅콩 버터는 견과류 답게 고칼로리를 자랑하기 때문에 흔히 다이어트에 해로울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땅콩 버터는 섭취했을 때 사실 식욕 조절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 있다.
실제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는 아침 식사로 땅콩 또는 땅콩 버터를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나눠 혈당 수준과 포만감 정도를 평가했는데 땅콩 또는 땅콩 버터를 섭취한 그룹이 최대 8~12 시간까지 식욕이 눈에 띄게 감소했으며 혈당도 더 낮게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땅콩 버터에 들어간 땅콩이 가공 과정으로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탄수화물이 장내 흡수율이 떨어졌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땅콩이 고단백 고섬유질이기 때문에 포만감 유지되고 단백질이 보충되어 체력 강화에 좋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았다.
이 외에도 치매예방, 뇌기능 향상, 피부탄력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땅콩버터는 체내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 후 몸무게 유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미국의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땅콩 버터를 먹는 사람은 저지방 식단을 고집하는 사람보다 체중 감량을 잘하고 살 뺀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연구진은 땅콩 버터가 강한 포만감을 유발해서 다른 음식의 섭취를 덜하게 해주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오후 간식으로 땅콩 버터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저녁을 과식할 가능성이 더 낮았다고 하니 참고해 보는 것도 좋겠다.

반응형

댓글